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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륜에 관련 된 자주 문의해주시는 질문들을 모아놓았습니다.

자주하는 질문은 하단의 분야별로 버튼을 클릭하시면 질문과 답변내용이 표시됩니다.

원하시는 답변이 없을 경우 고객의소리 를 통해 질문하시면 빠른 시일 안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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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차투표시 발생한 경주상황 문의에 대한 답변
    ○ 경륜.경정법제4조에 의거 경륜경주의 시행은 지방자치단체(경상남도의 창원경륜공단, 부산광역시경륜공단)와 국민체육진흥공단(경륜운영본부)이 문화관광부 장관의 허가를 받아 시행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법시행령제2조(경주시행 허가 신청) 및 제3조(경주의 개최)에 의거 경륜 시행허가를 받은 자(경주사업자)는 경륜 경주의 시행 신청과 경주개최의 허가를 정부(문화관광부)로부터 받기에 경주사업자간은 완전히 분리된 별개의 시행체입니다. 이에 따라 교차투표 관련 경주규칙 위반사항이나 기타 질의사항은 해당 시행체 지방자치단체(창원경륜공단과 부산광역시 경륜공단)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경륜선수 기타상금

    구 분

    지급기준

    지급금액()

    단위

    출주상금

    경주당일 출전시

    300,000

    1

    유도상금

    유도주행 일수

    500,000

    1

    후보상금

    후보 대기일수

    250,000

    1

    안전상금

    경주당일 출전시

    60,000

    1

    대기상금

    출전선수, 선두유도원 및

    후보선수

    출주선수 : 해당경주 상금총액의 70%

    선두원 및 후보 : 해당상금의 70%

     

    기타

    출전준비금

    확정검사 합격시

    100,000

    1

    식비

    412식 기준

    130,350

    1

    618식 기준

    197,450

    1

  • 경륜선수 순위별 성적상금

    경륜선수 순위별 성적상금

     

    ‘17년도 상금 세부내역

    . 일반경륜

    3일 경주

    (단위 : 천원)

    구 분

    등 급

    1

    2

    3

    4

    5

    6

    7

    1일차

    선 발

    526

    470

    432

    375

    350

    333

    322

    우 수

    898

    798

    731

    631

    587

    557

    537

    특 선

    1,919

    1,641

    1,455

    1,177

    1,053

    971

    916

    2일차

    선 발

    627

    559

    514

    447

    417

    397

    384

    우 수

    1,069

    950

    870

    751

    698

    663

    640

    특 선

    2,285

    1,954

    1,733

    1,401

    1,254

    1,156

    1,090

    3일차

    선 발

    829

    739

    680

    591

    551

    525

    507

    선 결

    1,413

    1,256

    1,151

    993

    923

    877

    846

    우 수

    1,413

    1,256

    1,151

    993

    923

    877

    846

    우 결

    2,541

    2,236

    2,033

    1,728

    1,592

    1,502

    1,442

    특 선

    2,541

    2,236

    2,033

    1,728

    1,592

    1,502

    1,442

    결 승

    4,570

    4,021

    3,656

    3,107

    2,864

    2,701

    2,593

    1회차 경주를 2일로 운영시, 경주의 첫날 성적상금은 2일차, 둘째날은 3일차의 해당등급의 착순별 성적상금을 지급

     

     

    5일 경주

    (단위 : 천원)

    구분

    등급

    1

    2

    3

    4

    5

    6

    7

    1일차

    선발

    631

    562

    516

    447

    415

    394

    381

    우수

    1,068

    951

    873

    754

    702

    667

    645

    특선

    2,284

    1,953

    1,732

    1,401

    1,254

    1,155

    1,090

    24

    일차

    선발

    421

    375

    344

    298

    277

    263

    254

    우수

    712

    634

    582

    503

    468

    445

    430

    특선

    1,523

    1,302

    1,155

    934

    836

    770

    727

    5일차

    선발

    1,114

    991

    909

    787

    733

    696

    672

    선결

    1,883

    1,676

    1,538

    1,331

    1,239

    1,177

    1,136

    우수

    1,883

    1,676

    1,538

    1,331

    1,239

    1,177

    1,136

    우결

    3,386

    2,980

    2,709

    2,303

    2,122

    2,002

    1,921

    특선

    3,386

    2,980

    2,709

    2,303

    2,122

    2,002

    1,921

    결승

    6,090

    5,359

    4,872

    4,141

    3,816

    3,600

    3,456

    . 일반경륜(GIII)

    (단위 : 천원)

    구 분

    등 급

    1

    2

    3

    4

    5

    6

    7

    1일차

    선 발

    505

    450

    413

    357

    332

    316

    305

    우 수

    855

    761

    698

    604

    562

    534

    516

    특 선

    1,827

    1,562

    1,385

    1,121

    1,003

    924

    872

    2일차

    선 발

    505

    450

    413

    357

    332

    316

    305

    우 수

    855

    761

    698

    604

    562

    534

    516

    특 선

    1,827

    1,562

    1,385

    1,121

    1,003

    924

    872

    3일차

    선 발

    1,336

    1,189

    1,091

    944

    879

    835

    806

    선 결

    2,260

    2,011

    1,845

    1,597

    1,486

    1,413

    1,364

    우 수

    2,260

    2,011

    1,845

    1,597

    1,486

    1,413

    1,364

    우 결

    4,064

    3,576

    3,251

    2,763

    2,547

    2,402

    2,306

    특 선

    4,064

    3,576

    3,251

    2,763

    2,547

    2,402

    2,306

    결 승

    7,308

    6,431

    5,846

    4,969

    4,580

    4,320

    4,147

     

    . 일반 대상경륜(GII)

    3일 경주

    (단위 : 천원)

    구 분

    등 급

    1

    2

    3

    4

    5

    6

    7

    1일차

    특 선

    2,878

    2,461

    2,183

    1,765

    1,580

    1,456

    1,374

    2일차

    특 선

    2,284

    1,953

    1,732

    1,401

    1,254

    1,155

    1,090

    특 준

    4,569

    3,907

    3,465

    2,802

    2,508

    2,311

    2,180

    3일차

    특 선

    6,320

    5,561

    5,056

    4,297

    3,960

    3,735

    3,586

    특 선

    14,000

    11,000

    10,000

    7,669

    6,972

    6,623

    6,449

    우수 및 선발급 경주상금은 일반경륜 성적상금표의 착순별 성적상금 지급

     

    5일 경주

    (단위 : 천원)

    구분

    등급

    1

    2

    3

    4

    5

    6

    7

    1일차

    특 선

    2,133

    1,824

    1,617

    1,308

    1,172

    1,078

    1,017

    2일차

    특 선

    1,979

    1,692

    1,501

    1,214

    1,086

    1,001

    945

    3일차

    특 선

    1,979

    1,692

    1,501

    1,214

    1,086

    1,001

    945

    4일차

    특 선

    1,523

    1,302

    1,155

    934

    836

    770

    727

    특 준

    3,045

    2,603

    2,309

    1,868

    1,671

    1,541

    1,453

    5일차

    특 선

    7,615

    6,701

    6,092

    5,178

    4,772

    4,501

    4,321

    결 승

    17,000

    13,000

    12,000

    9,240

    8,400

    7,980

    7,770

    우수 및 선발급 경주상금은 일반경륜 성적상금표의 착순별 성적상금 지급 <개정 2015. 12. 28>

     

     

     

     

     

     

     

     

     

     

     

    . 상반기 왕중왕전(GI)

    (단위 : 천원)

    구 분

    등 급

    1

    2

    3

    4

    5

    6

    7

    1일차

    선 발

    579

    516

    475

    412

    385

    366

    354

    우 수

    987

    877

    804

    694

    645

    612

    590

    특 선

    2,878

    2,461

    2,183

    1,765

    1,580

    1,456

    1,374

    2일차

    선 발

    689

    615

    565

    491

    458

    436

    421

    선 준

    1,034

    922

    848

    737

    687

    654

    632

    우 수

    1,175

    1,044

    957

    826

    768

    729

    703

    우 준

    1,763

    1,566

    1,435

    1,239

    1,152

    1,093

    1,055

    특 선

    2,284

    1,953

    1,732

    1,401

    1,254

    1,155

    1,090

    특 준

    4,569

    3,907

    3,465

    2,802

    2,508

    2,311

    2,180

    3일차

    선 발

    911

    813

    748

    649

    606

    577

    557

    선 결

    5,250

    3,885

    3,202

    2,178

    1,837

    1,666

    1,581

    우 수

    1,554

    1,381

    1,265

    1,092

    1,015

    964

    930

    우 결

    6,804

    5,171

    4,354

    3,129

    2,721

    2,517

    2,415

    특 선

    6,320

    5,561

    5,056

    4,297

    3,960

    3,735

    3,586

    결 승

    14,000

    11,000

    10,000

    7,669

    6,972

    6,623

    6,449


    . 그랑프리경륜 성적상금표(GP)

    (단위 : 천원)

    구 분

    등 급

    1

    2

    3

    4

    5

    6

    7

    1일차

    특 선

    1,575

    1,347

    1,194

    966

    865

    797

    752

    2일차

    특 선

    1,575

    1,347

    1,194

    966

    865

    797

    752

    준 결

    8,580

    7,337

    6,507

    5,263

    4,710

    4,341

    4,095

    3일차

    특 선

    1,575

    1,347

    1,194

    966

    865

    797

    752

    특 우

    14,748

    12,610

    11,184

    9,045

    8,096

    7,461

    7,039

    결 승

    70,000

    50,000

    40,000

    30,000

    24,000

    21,000

    19,000


  • 모든 경륜 경주사업자의 관리 감독기관은 어디인가요

    ○고객님께서 질의하신 경륜의 관리감독 기관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경륜.경정법제4조에 의거 경륜경주의 시행은 지방자치단체(경상남도의 창원경륜공단, 부산광역시경륜공단)와 국민체육진흥공단(경륜운영본부)이 문화관광부 장관의 허가를 받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법시행령제2조(경주시행 허가 신청) 및 제3조(경주의 개최)에 의거 경륜 시행허가를 받은 자(경주사업자)는 경륜 경주의 시행 신청과 경주개최의 허가를 정부(문화관광부)로부터 받아야 하기에 정부가 관리 감독기관입니다. 감사합니다

  • 광명돔경륜장 시설 개요에 대하여 알고 싶습니다.^^

    ■ 광명돔경륜장의 시설개요는 아래와 같습니다.^^


    ○ 위 치 : 경기도 광명시 광명동 780번지 일원

    ○ 대지면적 : 204,022㎡

    ○ 지역지구 : 자연녹지지역, 개발제한구역

    ○ 도시계획시설 : 운동장

    ○ 건축면적 : 39,307.18㎡ ○ 연면적 : 72,173.89㎡

    ○ 건폐율 : 19.48% ○ 용적율 : 33.88%

    ○ 최고높이 : 50.1m

    ○ 주차대수

    - 차량 → 총 2,290대(지침 : 2,280대)

    . 고객 : 2,010대(장애인주차 50대, 대형버스 12대 포함)

    . 선수 : 130대

    . 직원 : 150대

    - 자전거 및 오토바이 - 각 200대(지침 : 각 200대)

    ○ 조경면적 : 91,085.6㎡ ○ 녹지면적 : 45,995.1㎡

    ○ 공개공지면적 : 12,922.0㎡

    ○ 주요외장재

    - 경기장 : 컬러복층유리, 접합유리, 아연도강판(불소수지), 알루미늄패널,

    베이스패널

    - 데 크 : 컬러아스콘 포장

    ○ 관람석규모 : 스탠드 10,896석 ○ 피스타길이 : 333.33m

    ○ 이벤트시설 : 1,488.07㎡(450.14평)

    ○ 구 조 : PC구조, 철근콘크리트조, 철골조

    수고하세요.^^


  • 경륜경정클리닉은 어떤 업무를 하는 곳인가요

    경륜경정클리닉은 게임의 과다몰입등으로 인한 사회적 부작용에 적극 대처하고 건전한 경륜경정게임 문화 구축 및 사회적 순기능을 회복하기 위하여 국민체육진흥공단이 국민체력센터와 연계하여 운영하는 게임 몰입 예방 클리닉입니다.

    현재 경륜경정클리닉을 운영하는 곳은 광명본장, 미사리경정장에서 운영중에 있습니다.

    주요사업은 온라인 및 오프라인 상담〔고객 대상별(초보,중독 등) 상담, 각 지점 방문상담〕과 예방프로그램(몰입자 자제력 회복 프로그램, 몰입자 가족교육 프로그램 등), 찾아가는 프로그램(고객과의 만남행사 개최:무료건강검진, 심리상담실시)등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환급률 인상계획은 없나요.
    환급률 인상은 그동안 고객님들로부터 꾸준히 요구되어온 사안으로 저희 경주사업본부에서도
    환급률 인상을 건전한 베팅문화 조성을 위한 최우선 과제로 파악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경륜사업은 세계최고의 발매세율(16%)로 인해 고객환급률이 낮아 대중적인 레저수단으로 정착하는데
    큰 걸림돌이 되고 있으므로, 관련세법 개정을 통한 환급률 인상을 위해 계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으나,
    지자체 등 관계 당국과의 의견조율에 상당기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저희 경주사업본부에서는 향후에도 관련 기관과의 지속적인 협의를 거쳐 환급률이 빠른 시일내에
    인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객여러분들의 애정어린 관심 부탁합니다.
  • 구매상한액은 없애면 안되나요.
    경륜의 구매상한액은 경륜시행규정 제55조 제1항(구매액의 최고한도)에 의거, 1인당 1회 구매액의 최고한도를 10만원으로 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매상한액의 책정으로 고객님의 경주권 구매선택폭을 제한하게 되는 점에 대하여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는 경주권의 과도한 구매를 제한하여, 경륜을 건전하게 즐길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함에 그 목적이 있으므로, 다소 불편하시더라도 고객님의 넓은 이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저희 경륜운영본부에서는 구매상한액의 철저한 준수를 위한 각종 계도활동을 강화하는 등 경륜의 건전한 발전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 사이벳존(인터넷실명계좌투표)의 중단 사유는 무엇이고, 재개될 가능성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경주사업본부의 인터넷베팅은 '05년 7월 “사이벳존”이라는 명칭으로 오픈, 시행되었었습니다만,
    불법사행성게임장 난립에 따른 사회부정적 여론 및 온라인을 통한 사행산업의 무분별한 확산을 우려하여 '07년 2월말 정부차원의 권고로 부득이 중단하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07년 9월 국무총리실 산하에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가 설치되어, '08년 11월 “온라인․모바일베팅제 폐지”를 포함한 <사행산업 건전발전 종합계획>을 확정발표하였습니다.

    저희 경주사업본부에서는 인터넷베팅의 순기능과 대다수 고객님들의 요청을 바탕으로 대응해나가고 있으나, 정부의 정책방향이 확고하여 한계가 있음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인터넷베팅 중단으로 고객님께 불편을 드리게 된 점 진심으로 사과드리며, 위와 같은 연유로 현재 인터넷베팅을 시행할 수 없음에 대해 넓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 주로를 벗어나서 파란색칠된 곳을 따라 주행하며 골인하는 경우 정확히 허용되는 범위를 알고 싶습니다.
    □ 경륜시행규정 제3장 경주규칙 제75조에는 '선수는 내선안쪽으로 진입하여 주행해서는 아니 된다' 라 고 적시하고 있는데 그 취지는 내선을 기준으로 바깥쪽은 경주로, 그 안쪽은 퇴피로로 구분하고 있으며 선수가 자기의 경주를 유리하게 하기 위해 고의로 내선을 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한 규정이라 할 수 있고, 이에 대한 판정기준을 간략하게 설명 드린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경주중 선수가 자신의 의지로 내선을 침범했느냐, 아니면 다른 선수의 방해 또는 그 영향으로 인해서 내선 안쪽으로 진입했느냐 가 판정에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는데, 후자의 경우는 면책사유에 해당되어 제재를 받지 않게 되고 전자의 경우는 내선을 넘어와 주행한 구간 및 시간에 따라 실격, 경고, 주의를 받게 됩니다. 그래서 최종주회 백스트레치라인(마지막 반바퀴 구간)이후에 내선을 침범해서 주행한 시간이 4초 이상인 경우에는 실격기준에 해당되고 그 이전 구간은 6초 이상 주행한 경우에는 실격이 됩니다. 물론 이보다 적은 시간동안 내선을 침범했다면 경고나 주의가 되겠지요. 자세한 내용은 광명돔경륜장 고객봉사실 및 장외사업소에 비치되어 있는 경륜심판 판정규칙 조견표를 참 조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면 내외선간을 주행하고있는 선수에 대하여 외선 바깥쪽에서 병주 중인 선수가 외선 안 쪽으로 진입하게 되면 내외선 간의 선수는 부득이 내선 안쪽으로 밀려 내려올 수밖에 없는데, 이때 안 쪽선수는 내선을 침범하여 주행하였다 하더라도 면책이 되지만 외선 바깥쪽에서 진입한 선수는 진입 금 지조항(73조4항)에 저촉되어 제재를 받게되며, 반대로 외선 내 진입하여 지장을 준 선수가 외선바깥쪽 으로 벗어난 이후(면책사유가 해소된 이후)에도 계속 내선안쪽을 주행하게 되면 그때부터는 본인의지에 따라 내선을 침범한 것으로 간주하여 주행 시간에 따라 제재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또 내선 내 주행중이라 하더라도 내선침범 상황을 회피하기 위해서 주행속도를 늦추는 등 내선 바깥쪽 으로 복귀하려고 하는 노력이 보일 경우에는 역시 면책이 됩니다. 그 이외에도 여러 가지 사례가 있을 수 있습니다만 생략하고 만일 궁금한 사항이 더 있으시면 경륜운영본부 심판실로 방문해 주시면 상세히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경륜선수들은 후보생으로 훈련원에 입소교육 시 경주규칙에 대하여 집중적인 교육을 받고 있으 며 선수로 배출되고 난 후에도 경주시 경주규칙 위반선수에 대하여 교정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므로 경주 규칙을 몰라 위반을 하는 경우는 없다고 생각하셔도 무방할 것입니다.
  • 착순판독사진에서 두선수 앞뒤바퀴가 일직선인데 1착 뒷바퀴끝부분이 2착 뒷바퀴끝부분보다 뒤에있는 경우?

    □ 사진판정기는 SLIT 카메라로 일명 PHOTO-FINISH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이 사진판정기 사진은 얼핏 보기에는 일반 사진과 다름이 없어 보입니다만 실제는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카메라는 일정한 범위를 동시에 촬영합니다(예를 들면 결승선을 중심으로 촬영하면 결승선 부근의 물체가 다나옴). 경륜에서 운영하는 사진판정기는 특수 카메라로써 결승선상의 일직선 부분만 촬영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사진판정기는 0.01㎜의 아주 좁은 틈을 통하여 결승선을 통과한 물체만을 촬영하는 구조임). 가느다란 틈새로 결승선만을 촬영하나 이것이 연속으로 촬영되기 때문에 일반 사진처럼 보일 뿐 실제는 사진판정기 사진의 모든 선이 결승선입니다. 이 사진판정기는 결승선을 통과하는 자전거의 스피드와 동기가 되어 있습니다. 만일 자전거의 속도가 사진판정기 동기 속도 보다 훨씬 느리다면 사진판정사진에는 자전거가 길게 늘어져서 나타나게 되고 반대로 훨씬 빠르다면 좁게 줄여서 나타나게 되겠지요. 그래서 같은 사진판정기 사진에 어떤 자전거는 길게 나타나고 짧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즉, 결승선 통과속도가 빠르면(통과시간이 짧으면) 자전거의 길이가 짧게, 속도가 느리면(통과시간이 길면) 자전거 길이가 길게 촬영되는 원리입니다. 그래서 선수 자전거의 실제길이는 2m이하로 거의 일정 하지만 결승선 통과 속도의 차이에 따라서 사진판정기에 촬영되는 자전거의 길이는 차이 나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사진판정기는 결승선 이외에는 촬영할 수 없으며, 정밀판독 사진을 보면 자전거의 앞바퀴 최전단에 흰 선이 있는데 그 선이 결승선에 닿은 시점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입니다. 참고로 사진판정기는 육상, 싸이클, 조정, 경륜, 경마등 모든 스피드경기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 착순판정 시 동시착 기준은 무엇입니까? 또한, 착순 판정 시 다수결로 하는지 알려 주십시오
    ○ 경륜에서 사용되는 착순판정 시스템은 경륜팬 여러분께 보다 정확하고 선명한 착순영상 사진을 보여드리기 위해 매년 성능을 향상시켜 최첨단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착순판정시 근소한 차이의 경우는 공정성 확보를 위하여 보다 더 엄정하고 정밀하게 착순이 심의 확정되고 있습니다.
    현재 운영중인 디지털 칼라 라인스켄 카메라의 성능 및 기술력 수준은 경주로의 여건 등을 고려할 때 시간차가 1/1000초까지가 식별 가능한 촬영 한계라 할 수 있으며 1/1000초미만은 육안으로 명확한 식별이 어려운 관계로 경륜시행규정 제106조(착순판정)를 근거로 동시착으로 판정하고 있습니다.

    ○ 결승선 도달시기의 판정
    - 선수와 자전거가 일체로 결승선에 도달한 경우 바퀴의 최전부가 결승선의 수직면에 도달한 순간으로 판정
    - 선수와 자전거가 일체로 결승선에 도달하였지만 다른 선수의 신체 또는 자전거와 겹쳐 판정이 불가능한 경우 순위판정대상 선수의 신체 최전부가 결승선의 수직면에 도달한 순간으로 판정.
    다만, 육안식별이 곤란한 근소차의 경우(2,000분의 3초 이하)는 동시착으로 판정
    - 선수와 자전거가 떨어져 결승선에 도달한 경우 선수와 자전거중 후착한 쪽의 최전부가 결승선의 수직면에 도달한 순간으로 판정.
    (자전거가 후착한 경우에는 바퀴의 일부분)

    ○ 착순심의 및 결정
    사진판정실에서 4식의 라인스캔카메라로 촬영, 송출되는 영상자료를 참고하여 종합심판실에서 심판장 포함 3명의 심판이 심의하며, 착순판정은 전원일치로 결정됩니다.
  • 국민체육진흥공단 경륜사이클선수단에 대하여
    □ 우리 공단에서는 아마사이클 경기의 저변확대와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위해 아마사이클 선수단을 육성하기로 결정하고 지난 2000년 2월 28일(월) 경륜사이클단을 공식적으로 출범하게 되었습니다. 경 륜사이클단은 순수 아마츄어 사이클선수단으로 현재 지도자 2명, 남자선수 7명, 여자선수 4명으로 구성 되어 있으며 향후 팀규모를 늘여나갈 예정입니다.

    이들은 국내외의 각종 사이클대회에 출전하게 되며 아마사이클 실업선수 육성에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 로 크게 기대됩니다. 또한, 저희 선수들은 경륜경주에 출전하지 않으며 특히, 여자선수들의 경우 국가대 표급 선수로써 앞으로의 활약에 많은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경륜운영본부에서 육성하는 아마사이클선수단에게 경륜팬 여러분들의 아낌없는 성원과 많은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선수들의 훈련방법이 궁금합니다.
    □ 경륜선수들의 훈련방법은 개인별로 차이가 있겠지만 주로 지구력 보강은 장거리 도로주행훈련을. 단 스피드 보강은 벨로드롬에서 짧은 거리 반복 댓쉬훈련, 도로에서의 오토바이, 봉고차량등을 이용한 유 도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웨이트 트레이닝과 지속적인 자전거 타기와 어떠한 것이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에 더 도움이 되는지?
    □ 사이클 운동에 있어서 자전거 타기와 웨이트트레이닝은 7대3정도의 비율로 병행실시하면 경기력 향상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 경륜을 제외한 아마추어 종목들에는 어떤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 http://www.sports.or.kr/sports/cycling/rule/index.html에서 발췌했습니다.

    사이클 경기는 강인한 근력과 지구력을 요하는 경기로서 종류에는 트랙경기와 도로경기로 나뉘어진다. 도로 경기의 경우 지원차량 및 코스와 관련된 각종신호를 신중히 하여야 하며 벨로드롬에서 펼쳐지는 트랙경기의 경우도 상대선수와의 견재와 스프린트를 동시에 적절히 구사하여 경기에 임해야 한다. 수십 명의 선수가 함께 트랙과 도로에서 자전거와의 일체성을 가지고 경기하는 모습은 매우 이체롭다. 선수들과 지원팀 등은 심판과 규정을 준수하여야 하며 경기 중 벌어지는 각종 심판의 선언을 엄격히 지켜야 한다.

    도로경기

    개인로드 레이스
    150km ∼ 200km의 거리에서 행한다. 장거리 주행이므로 자전거가 고장날 수도 있는 데 어떤 이유로 자전거에서 내린 경기자가 타인의 원조를 받지 않고 자전거를 끌거나 메거나 하여 경기를 속행할 수 있다. 단, 경기 중 심판원 및 의무원에게서 경기 중지를 명령받으면 즉시 경기를 중지해야 한다. 또, 주 외 코스인 경우 선두로부터 1주회 늦은 자는 원칙적으로 실격이 된다. 반환점의 주회수 또는 도시에서 도시로 통하는 도로 또는 1주 ∼ 몇 주 이상의 주회로에서 행하는데 철도 건널목이 없는 포장도로여야 하며 반환점은 TP자 또는 역 TP자 형으로 설치한다. 코스에는 10km마다 질주하는 경기자의 눈에 잘 띄도록 거리표지를 하고 갈림길에는 마크나 그 밖의 통행 표지를 설치한다.
    팀 로드 레이스
    1팀 4명으로 하여 동일 팀의 3번째 경기자의 도착 타임으로 순위를 정한다. 스타트 때 출발순서는 추첨 으로 결정하며 각 팀의 주자는 세로로 죽 늘어서 동시에 출발한다.

    트랙경기

    개인경기
    일정한 주회수를 설정하여 행하는 것과 1시간, 2시간등의 타임으로 행하는 것이 있다. 주회수를 고정한 경기에서는 최종 주회의 종료때에 승패를 결정한다. 시간을 정한 경 기에서는 시간이 다 되었음을 1발 의 피스톨 소리로 알린 다음 골 라인을 통과할 때에 도착순서를 판정한다. 득점경기
    일정한 주회마다 그 포인트 라인을 통과하는 경기자 순서에 따라 1위5점, 2위3점, 3위 2점, 4위1점의 포인트를 주어 각 경기자가 주어진 주회수를 완주했을 때에 다수 득점 한 경기자를 우위로 하여 순위를 결정한다. 또 상대 경기자를 완전히 추월하여 결승선 에 도착한 경기자는 득점에 상관없이 추월당한 경 기자보다 상위가 된다.
    복좌경기
    탠덤 규격에 의한 2인승 자전거에 2명의 경기자가 타고 스크래치를 행한다. 거리는 1500m 에 가장 가 까운 거리가 좋다.
    스프린트
    이 레이스는 스타트에서부터 겨루는 것이 아니라 마지막 200m에서 스퍼트 하여 승부를 정하는 것이다. 예선에서는 2명 내지 5명이 준준결승 이후에서는 2명이 경 기장을 2주 하여 승부를 정한다. 경기자의 스타트 위치는 추첨으로 정하는데 인코스의 선수는 최 초의 1주를 선행해야만 한다. 이 때 고의로 스피 드를 늦추거나 정지해서는 안된다.
    제외경기
    일정주회 마다 제외선을 맨 꼴찌로 통과하는 경기자를 1명씩 제외하여 최종 제외선에 서 결정된 인원이 되었을 때 남은 2주로 승부를 정한다.
    추발경기 거리는 4km이며 회피지대의 주행을 불가능하게 하기 위해 곡주로에는 내권선의 안쪽에 장애물을 배치 한다. 스타트는 트랙 중앙에 위치하는 스타터의 피스를 신호로 홈스트레치와 백스트레치에서 동시에 출 주하며 소정의 거리를 되도록 짧은 시간 내에 완주한 경 기자를 승자로 한다. 또 한 경기자의 앞바퀴가 다른 경기자의 앞바퀴를 추월했을 때에는 추월한 쪽을 승자로 한다. 이 경기는 자력 발주로 행한다. 단 체 추월은 4인의 선수로 팀을 구성한 2팀으로 승부를 겨룬다. 팀의 승패의 열쇠는 각 팀의 3번째 경기 자가 가진다. 즉 그들 중 어느 누가 빨리 골에 도착했는가 또는 어느 누가 추월당했는가에 따라 승부가 정해진다. 이탈리아식 추월은 주로 주장에 따라 팀 수를 정하여 일정 주회가 끝나면 각 팀의 선두는 코 스 바깥쪽으로 나가 정지하고 이어서 제 2주자가 선행하여 4인째의 골로 승부를 정한다. 오스트레일리 아식 추월은 작전적으로는 매우 다르지만 경기 그 자체는 다른 추월과 큰 차이가 없다.
    타임 트라이얼
    경기장에서 일정한 거리(1000m, 2000m, 10000m, 20000m, 100km)의 종류가 있다. 혼자 달린 기록 의 우열로 순위를 결정한다. 출발 순서는 추첨으로 정하고 발주는 자력발주이다.
  • 배당률 및 환급금 계산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습니까?
    □ 경주권의 발매와 환급에 관한 전산처리는 고도의 정확성과 안정성을 검증 받은 전문화된 전산시스템에
    의해 처리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매출액 집계와 배당률 산출은 한치의 오차 없이 전산처리 됩니다.
    매경주 발매시작이후 마감 때까지 배당률화면이 제공됩니다. 발매업무 전산화로만이 가능한 이러한
    중간배당률 산출과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① 배당률은 고객여러분이 구매하신 경주권 내용에 의해 결정되어집니다. 경륜의 모든 발매기는 본장
    주전산기와 온라인으로 연결되어, 경주권 1매가 발행되기 위해서는 발매기 에서 1차 검증, 주전산기에서
    2차 검증을 거쳐, 주전산기에 발매내용이 등록되는데 이때 경주번호별/승식별/선수번호별(복승,쌍승,
    삼복승,쌍복승,삼쌍승인 경우 선수조합별)로 매출액이 자동으로 집계가 계속 이루어집니다. 이렇게 집계된 매출액은
    승식별로 정해진 시간대에 중간배당률을 계산하는 자료로 활용됩니다.

    ▣ 각 승식별로 현재까지 총매출액의 72%(환급되어야 할 총액)를 각 선수번호별로 발매 집계된 금액으로
    나누어서 소수 둘째자리에서 사사오입한 결과를 화면에 표출하게 됩니다. 즉, 단승식 1번에 대한 계산
    결과가 2.47....이라면 반올림된 2.5라는 수치로 표시하게 됩니다.

    ▣ 발매가 마감되기 전까지는 선수별 발매금액이 계속 변경되므로, 배당률은 보통 10초∼20초에 한번 씩
    다시 계산되며 고객여러분들의 경주권 구매결과를 반영하여 계속 바뀌게 됩니다.

    ▣ 1경주 발매개시의 최초 화면은 모든 배당률이 '-'로서 발매내용이 없지만, 2경주 발매개시의 최초
    화면에는 예매된 경주권으로 인해 일정금액과 배당률이 산출되어 표출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② 배당률 산출의 공정성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제 1경주 발매개시이후에 모든 배당률계산은 첨단
    전산기와 프로그램에 의해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경주권에 관련된 법과 규정에 명시된 제세(레저세,
    교육세, 농어촌특별세...)등이 전산기에 사전등록되어 배당률 산출시에 원천징수토록 적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등록내용은 경주일 이전과 이후에 여러 경로를 통해 이상유무를 검증받고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대로 전산기에 등록되지 않은 채 경주권이 가상으로 발매될 수도 없고, 일단 발매된 경주권이
    배당률 산출에 적용되지 않거나, 총 매출액에 누락되는 사례 또한 절대로 없으며, 이러한 전산처리결과는
    경주종료 직후에 전산기내에 내장된 첨단 프로그램에 의해 검증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인위적
    요인으로도 배당률 산출과정이나 수치가 조작될 수 없으며, 단지 여러분의 투표 내용에 의해 결정될 수밖
    에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 환급은 평일에도 가능합니까? 또 장외사업소에서 구매한 경주권을 본장에서 환급받을 수 있습니까?
    □ 모든 경주권이나 구매권은 발매장소와 무관하게 모든 발매창구에서 환급이 가능합니다. 평일 경주권의 환급업무는 본장 및 각 장외사업소에서 처리해드리고 있습니다. 환급시간은 평일은 10:00 ~ 16:00 까지이며 단, 월요일,화요일은 환급업무가 불가능합니다. 본장에서 발매된 경주권과 장외사업소에서 발매된 경주권의 외형이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이는 경륜 에서 2가지의 발매기를 설치운영하고 있는데, 바로 발매기별 인쇄특성의 차이 때문에 발생되는 현상이 며, 발매·환급을 자동으로 처리하는데는 전혀 차이가 없습니다.
  • 고액경주권 환급시 수표로는 지급이 안되나요?
    □ 우리운영본부는 제반여건(비은행기관, 주말영업, 장소와 시간과 환급액이 정해지지 않은 불특정다수고객 상대업종)에서 오는 제약으로 수표를 취급할 수 없고, 현금과 구매권(10만원 상한액)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세부적으로 설명드리면, 첫째, 고객께서 잘 알고 계시는 바와 같이 경륜운영본부는 은행이 아니므로 수표를 발행할 수 없습니다. 둘째, 주말(금·토·일) 영업이므로 토·일요일은 수표발행 전산망이 가동되지 않아 수표가 발행되지 않고, 금요일은 가능하지만 경륜장은 상설은행이 없는 원격지라 이용할 수 없습니다.(기업은행은 경주일에 환전소로만 운영). 셋째, 경륜같은 베팅업종은 고객이 불특정다중이고 언제, 어디서, 얼마의 환급액이 적중될 것인지 예상할 수가 없기 때문에 고객 및 금액 정보를 보유하고 있는 금융기관이나 복권시행기관의 경우처럼 사전에 은행수표를 준비할 수도 없슴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상기에 대한 대안책으로서 경륜운영본부는 다음과 같은 고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객께서 원하시면 분실 및 안전에 대비하여 고객님의 차량까지 안전직원이 동행하여 드립니다. 다소 번거럽더라도 비경주일(수, 목요일)에 본장 및 지점사무실로 오셔서 환급하시면 더욱 안전합니다.
  • 경륜 자전거 최고시속은?
    □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경륜에서의 순간 최대 속도는 약 50-70km 정도라고 합니다. 아마츄어의 경우는 약 65-75km정도인데 경륜과 아마추어의 사용장비가 서로 다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물론 경륜선수도 아마츄어 선수와 같은 장비를 사용한다면 마찬가지겠습니다. 참고로 특선급의 경우 마지막 한바퀴 평균속도는 시속 약 60km가 됩니다.
  • 담당자
    경륜운영팀 김기락
  • 연락처
    02-2067-5702 / k6j6m6@kspo.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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