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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륜에 관련 된 자주 문의해주시는 질문들을 모아놓았습니다.

자주하는 질문은 하단의 분야별로 버튼을 클릭하시면 질문과 답변내용이 표시됩니다.

원하시는 답변이 없을 경우 고객의소리 를 통해 질문하시면 빠른 시일 안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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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허벅지와 종아리의 굵기는 경기시 전혀 상관이 없는지 궁금합니다.
    □ 체격이 작은 선수라도 순발력이 강한 근력의 소유자는 체격이 큰 선수를 이길수 있으며, 사이클운동에 있어서 허벅지와 종아리는 큰만큼 경기에 유리하다고 판단됩니다.
  • 복합형,지구형 등의 각질은 어떤 방법으로 나누었는지 궁금합니다.
    □ 지구력, 최고의 스피드를 낼 수 있는 기량, 대쉬할 수 있는 힘을 총칭하여 각력이라고 하고, 이중에서 어느 것이 뛰어난지에 따라 결정되는 선수별 특징을 각질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각질에는 순간적 대쉬력은 없지만 일정한 스피드를 오래 지속할 수 있는 지구력형, 순간적인 톱스피드를 낼 수 있는 순발 형, 지구력형과 순발형의 각질을 자유자재로 구사할 수 있는 복합형으로 나누어집니다.

    각질은 전법을 결정하는 일반적인 요인으로 지구력형의 각질은 대체적으로 선행형의 전법을 선호하며, 순발형은 추입형 전법 선수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 totalisator는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요?
    □ 토탈리제이터(Totalisator) 시스템이란 경륜, 경마, 경견등 내기(Wagering)산업에서 티켓의 발매와 환 급을 전산처리하는 시스템을 국제적으로 통칭하는 용어입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발매기와 주전산기 그 리고 방대한 응용프로그램의 3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과거 수작업방식으로 티켓을 발매하던 상황(83년 이전)에서는 약 25분간 사전에 인쇄된 티켓을 발매했으며, 또 다른 약 25분간의 별도 집계시 간이 필요했습니다. 물론 발매와 동시에 집계가 되지 않기 때문에 발매중에 가장 중요한 정보인 예상배당률이란 정보가 제 공될 수가 없었습니다. 결국 발매와 동시에 중간집계되는 기능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집계하다 (Totalize)'라는 동사에서 생성된 용어로 판단이 됩니다.
  • 기존 경주별200m기록측정과 신규 개인별기록측정이 어떻게 다른가요
    □ 경주별 200m 기록
    경주별 200m기록측정 기준은 최종주회(6주회째) 백스트레치의 200m 선을 제일 먼저 통과하는 선수의 앞바퀴 최전단을 시점으로 해서, 결승선에 1위로 도달한 선수의 앞바퀴 최전단까지의 시간을 레이저빔으로 자동 측정하고 있으며, 200m 지점을 1위로 통과한 선수가 결승선에 1위로 도착하는 경우도 있지만, 중간에서 순위가 바뀌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 개인별 200m 기록
    순위나 주행위치 등과는 관계없이 선수 개개인의 200m라인 통과 시점부터 결승선 통과시점까지의 순수기록입니다. 따라서, 주행상황에 따라 순위가 늦은 선수가 앞선 선수보다200m기록이 빠른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차이점
    신규 개인별 200m 기록과는 달리 기존 경주별 200m 주행기록은 선수의 구분 없이 200m라인 통과시점부터 결승선 골인시점의 선두 선수를 기준으로 측정된 것이므로 특정선수(1위 선수)의 순수 주행기록을 의미하지는 않으며, 이는 해당 출전선수들이 마지막 승부결정구간이라 할 수 있는 최종주회 200m 구간에서의 구간 주파기록으로써 급별 선수들의 각력 평가와 경주상황분석 등에 따른 객관적인 자료로 활용합니다.

    단, 경주별 기록과 개인별 기록에서 측정된 기록들이 빠르다고 해서 선수 각력에 대한 절대적 개념으로 해석될 수 없으므로 경주전개 상황 등을 고려한 참고자료로써 활용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경륜장별 경주로 규격을 알고 싶습니다.
    경륜장별 주로 거리 비교표

    구분 광명 경륜장 창원 경륜장 부산 경륜장
    거리 거리차
    (내선기준)
    거리 거리차
    (내선기준)
    거리 거리차
    (내선기준)
    내선 333.333M 0 333.333M 0 333.333M 0
    외선 337.6M 4.27M 338M 4.67M 337M 3.67M
    스테이어
    라인
    351M 17.67M 350M 16.67M 349.2M 15.87M
    주로상단 387M 53.87M 384M 50.67M 382.4M 49.07M


    경륜장별 피스타 규격 현황 비교

    경륜장 형태 재질 길이(M) 주로폭(M) 경사도

    직선주로거리(M)

    직선 곡선
    광명 돔형 아스콘 333.33 9.8

    34°

    42
    창원 돔형 아스콘 333.33 9.7

    34°

    36
    부산 캐노피형 아스콘 333.33 9.0

    35°

    47
  • 경륜 홈페이지에서 나오는 전법과 승부수란 무엇인가요?
    현재 홈페이지에 선수개인별 전법, 각질 등을 유형별로 분류하여 게재하는 목적은 경륜 팬 여러분의 경주 추리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제공되는 것으로 질의하신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ㅇ 전법 : 선수가 경주에 임하여 승리를 하기 위해 취하는 주행 스타일을 말하며 선수가 입상할 경우 주행전개상황 및 자력승부유무 등을 일정한 기준으로 분류하는 것을 승부수라고 하는데, 이러한 승부수를 기준으로 선수가 선호하는 일반적인 주행형태를 통계적으로 분류한 것을 전법이라 합니다.

    - 선행형: 일반적으로 선두유도원이 퇴피하고 난 후 최종주회 전에 선두에 나서 주행하는 전법으로 선행 선수가 입상하기 위해서는 그 선수의 지구력이 크게 좌우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젖히기형: 주행중인 선수 대열의 중간 또는 후미에서 주행하다가 순간 스퍼트하여 선행하는 선수를 앞서 나가는 주행 전법을 말하며. 보통 최종주회 백스트레치 부근에서 이루어집니다.

    - 마크형: 특정 선수의 후미에서 주행하며 추입을 노리거나 동반 입상을 꾀하는 주행 작전입니다.

    - 추입형: 선행 선수의 뒤를 마크하며 주행하다가 추월하여 앞서가는 주행 전법으로 선행 선수의 뒤에서 바람의 영향을 피해 달리는 유리한 점이 있으며, 보통 결승선을 앞둔 직선 주로에서 추월합니다.

    - 자유형: 선행, 젖히기, 마크, 추입 등의 전법을 경주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구사하는 복합적인 전법유형을 말합니다.
  • 매경주전 출전선수의 모습과 함께 선수소개를 하는데,선수들의 모습은 언제 촬영한 모습 인지 궁금합니다.
    □ 금,토,일요일 경주전 소개해 드리는 선수들의 모습은 목요일에 촬영된 것입니다.
  • 훈련 중, 경주 중 부상에 대하여 어떻게 처리하고 있습니까?
    □ 시행자인 공단의 선수에 대한 재해보상 책임기간은 공단 보호중 (확정검사 ~ 경주종료후 퇴소시)에 있을 때로 규정되어 있는 바 창원 등 지방경륜 개장으로 경륜장이 복수가 될 경우 이들 경륜장에서도 동일한 방법으로 재해 보상이 이루어지게 될 것입니다.

    또한 경륜기간 외의 개인적인 훈련은 그 당시 운영중인 모든 경륜장 대하여 출전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므로 개별 시행자인 공단에게만 요구할 사항이 아니라고 봅니다. 운영본부에서는 선수의 복리후생 증진을 위하여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만 경 륜선수는 본질적으로 실업팀 선수가 아닌 프로선수이므로 개인 훈련 중에 재해에 대하여 보험가입 등 개별적으로 대비하여야 할 것입니다. 또한, 운영본부에서는 경주 중 낙차사고 낙차사고예방을 위하여 안전하고 공정한 경주운영에 최선을 다 하고 있으며, 부상당한 선수에 대해서도 충분히 치료하여 정상적으로 출전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경주중 사고에 대비 상해보험을 가입하여 선수가 부상하면 완치 시까지 치료해 주고 있으며, 이와는 별도로 입원기간 1일 3만원의 보상금과 파손된 자전거보상도 병행하여 해주고 있습니다.

    아울러 상금을 포함하여 선수복지대책을 지속적으로 보완 발전시켜 선수들이 안심하고 경주에 임할 수 있도록 선수복지를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 출주 5분 여전 앞두고 선수 대기실 모습을 모니터로 공개하여 일반 고객들이 볼수 있었으면 하는데요
    □ 선수대기실은 경주일 선수들이 하루종일 경주출전를 대기하면서 머물게되는 장소로 아침입소와 경주 종료후 퇴소를 한꺼번에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대기하는동안 선수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내부에는 휴게시설 및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경주실황을 볼 수 있는 관람편의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선수대기실의 또다른 목적은 공정입니다. 선수대기실은 출주대기, 컨디션조절, 로라연습 등 출주준비와 관련된 사항이외의 불필요한 행동은 엄격히 통제하고 있으며, 선수들의 대기상황을 면밀히 관찰하고 있 습니다. 또한 출주명단을 매경주별 출주가 임박하여 해당선수에게 알리고 있어 선수간 담합소지를 철저 하게 막고 있습니다. 선수대기실은 선수들이 공정경주를 하도록 준비하는 단계이므로 외부와 철저히 차단하고 있습니다. 또 한, 당초 시행했던 시주도 공정상 문제가 있어 녹화장면으로 방영하였던 것입니다. 따라서 출주대기실 의 방영은 공정경주에 역기능을 초래 할 수 있어 곤란함을 알려드립니다.
  • 특별승강급제도는 무엇이며 어떻게 시행하고 있는지요?

    * 특별 승강급에 대하여 

    특별 승강급 제도의 본 취지는 선수들의 경주의욕 고취 및 기량 향상을 통하여 고객님들께 최상의 경주를 제공하고자 함에 있습니다.

    상위 등급으로 올라갈수록 상금 차이가 발생함에 따라 선수들은 상위등급으로의 승급을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연속된 3회차 출전에서 1, 2위를 했을 경우(각 회차 결승경주 포함) 특별승급이라 하며,

    연속된 2회차 출전에서 6, 7위를 했을 경우를 특별강급이라 합니다.

    특별 승강급 요건

    구 분

    해 당 요 건

    비 고

    특별승급

    3회 연속(9일간, 휴장 1일이 포함될 경우 8일간) 1착 또는 2한 선수로서

    상위경주등급 및 해당경주등급 결승경주에서 3번 이상 1착 또는 2한 경우 1개 등급 승급

    3회 연속 기간 간격

    : 10주 이하

    특별강급

    2회 연속(6일간) 6착 또는 7한 선수에 대하여 1개 등급 강급

    (, 8인제의 경우 7착 또는 8착한 선수 해당)

    2회 연속 기간 간격

    : 6주 이하


  • 담당자
    경륜운영팀 김기락
  • 연락처
    02-2067-5702 / k6j6m6@kspo.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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